무좀이란
무좀(백선)은 피부사상균에 의한 표재성 감염을 의미합니다.피부사상균은 표피의 각질층, 모발, 손톱 및 발톱 등에 각질을 영양분으로 하여 생활하는 진균(곰팡이)으로 이들 각질에 감염을 일으켜 병변이 발생합니다.
국내에서 대학생들의 가족을 대상으로 조사한 성적은 41.2%에서 감염을 보였고,이를 토대로 일반인에서 36.5%로 추정하고 있습니다. 특정 직업군에서는 59.4%, 78.8%의 유병율을 보였습니다.
1997년 봄과 여름에 피부과를 방문한 사람들 중 발에 병변이 있었던 비율은 58%(봄), 76%(여름)이었으며, 이들 중 진균감염은 79.8%(봄), 83.7% (여름) 이었습니다.
원인
피부 백선증은 외용제로 간단히 치료 될 수 있으나.조갑진균증은 수개월간의 항진균제 복용과 핀포인트 레이저 치료로 빠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.
- 진균 감염
- 높은 습도
- 염증
- 유전적 요인
- 내분비계 이상
예방 수칙
무좀 치료의 가장 초점이 되는 것은 바로 가족 내 감염자 모두를 치료하는 것 한 무좀 관리 전문 사이트의 조사에 따르면
무좀 환자 3450명의 상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 전체의 52.8%인 1821명은 집안에 다른 가족 구성원이 무좀 환자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습니다.
특히 소아 환자의 많은 원인이 무좀을 가지고 있는 자신의 부모에게서 감염되는 점 또한 주목할 부분이라 할 수 있습니다.
- 환자의 양말이나 수건은 반드시 구분해 사용해 주세요.
- 손과 발을 청결, 건조하게 유지해 주세요.
- 당뇨 등 만성질환 환자의 경우 더욱더 관리에 주의를 기해야 합니다.
- 민간요법에 의존하지 말고 즉시 피부과 방문해 주세요.
- 만성 무좀환자는 손과 발 외에 다른 신체부위도 면밀히 확인해 주세요.
- 환자 개인이 아닌 가족 간의 질병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예방과 치료에 주의해 주세요.